본문 바로가기
독서

<말투 하나 바꿨을 뿐인데> 관계가 달라지고 인생이 바뀐다!

by 전달이 2022. 8. 28.
저번에 읽은 책에 이어서 이번에도 '말'에 관한 책을 읽었습니다. 아무래도 말은 일상생활 속에서 우리가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소통 수단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말에 관한 책이 눈길이 갑니다. <말투 하나 바꿨을 뿐인데>는 40가지 심리 기술을 활용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말투의 심리학'을 알려줍니다. 심리학 정보의 출처와 실험을 하나하나 다 소개해 주어 신뢰가 가며 실험을 보며 흥미를 느껴 술술 읽힌 책입니다.
<독해력 난이도 ☆☆☆☆☆>



말투 하나 바꿨을 뿐인데 / 나이토 요시히토 지음. 김한나 옮김

이 책은 저자의 생각, 경험보다 실제 심리학 이론과 실험을 바탕으로 작성된 책으로 매우 전문성 있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어려운 용어나 고리타분한 내용이 아닌 실생활에 알아두면 바로 써먹을 수 있을만한 방법 40가지를 쉽고 간결하게 담고 있어 부담 없이 읽기 좋은 책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구성이 알차다는 느낌을 받았고 여기서 알려주는 것 중에 반이라도 내 것으로 만든다면 정말 인생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밑에 내용 정리 부분에서는 여기서 알려주는 심리학 용어를 간단히 설명만 해줄 것이고 구체적인 예시가 있는 책을 직접 읽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강추)

 

1장 어떻게 말하면 상대의 'Yes'를 이끌어낼까

- 사회성의 법칙 : '모두가 그렇게 생각한다'라는 사회적 규범인 것처럼 얘기하는 방법
- 이븐 어 페니 테크닉 : '~만이라도...'라는 말을 들었을 때 작은 부탁이라 안 도와주기 힘들며 실제 그것만 도와주는 사람은 없습니다.
- 오찬의 법칙 : '뭔가를 함께 먹는다'는 행위 자체가 서로의 친밀감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 DTAG법칙 : 다른 사람에게서 Yes를 이끌어 내려면 '목적'이나 '목표'를 분명하게 알려야 합니다.
- 레토릭법 : 매사를 '~다'라고 단정해서 말하기보다 '~라고 생각할 수 있지 않을까'라고 말해 상대방이 직접 답을 생각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 축적의 법칙 : 근거가 없는 말이라도 논거의 수를 많이 준비하면 상대방을 움직이게 할 수 있습니다.
- 정보의 가치 부여 효과 : 정보원(출처)을 알립니다. 그래야 신빙성이 올라갑니다.
-라벨 효과 : 좋은 라벨을 상대방에게 붙여지면 상대로 그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행동합니다.

2장 어떻게 말하면 사랑받고 싶은 사람의 사랑을 받을까

- 노멀의 법칙 : 알래스카 대학교의 크리스 클레인크 심리학자가 남 여 3가지 접근법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남자가 여자에게 1. 매우 평범하게 2. 농담조로 3. 직접적으로 다가갔을 때 1번인 매우 평범하게 다가갔을 때가 가장 긍정적이었다는 실험 결과입니다. 
-북풍과 햇볕의 법칙 : 사람의 성격이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그 보다 자신이 뭔가 할 수 있는 일이 없는지 생각해보면 좋을 것입니다. 모든 싸움은 '이기주의'에서 기반되는 것으로 상대방이 달라지기를 기대하는 것보다는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바꿔야 합니다.
- 미소 효과 : 남자 친구에게 뭔가를 부탁할 때는 유머를 섞으면 잘 들어줍니다. 남성일수록 유머에 쉽게 설득됩니다.
- 넘버 효과 : 숫자를 넣으면 상대방에게 강한 인상을 줍니다. 또 '지적인 사람'으로도 보입니다.
- 공포 작전 : '온화한 압박'을 해서 상대방을 결단력 있게 만들어 줍니다.
- 당신의 법칙 : 훌륭한 외판원은 자신의 이익보다 고객의 이익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그들은 사람들에게 신뢰를 얻습니다. 그러므로 '상대방을 중시하는 자세'는 신뢰를 얻는 지름길입니다.
- 후광효과 : 주립대학교 마이클 라크로스 연구에 따르면 1. 상대방의 눈을 제대로 바라봅니다. 2. 배꼽을 상대방 쪽으로 해서 정면에 앉습니다. 3. 되도록 앞으로 기운 자세를 취해서 상대방에게 다가갑니다. 이렇게 진정이 느껴지는 태도가 다른 모든 ㄷ것을 압도하는 것으로 이를 심리학에서는 '후광효과'라고 합니다.
-프레이밍 법칙 : 남을 설득할 때는 상대방에게 어떻게 들리는지 자문자답해보고 최대한 긍정적으로 들리는 말을 선택해야 합니다.

3장 어떻게 말하면 상대가 'No'라고 하지 않을까

-주워듣기 효과 : 심리학에서는 본인이 직접 말하기보다 오히려 제삼자가 말했을 때 설득 효과가 높아진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이를 주워듣기 효과라고 합니다. 당사자와 이해관계가 전혀 없는 사람이 말해야 설득효과가 높아집니다.
- 웃는 얼굴의 감염 효과 : 내가 웃으면 불과 30초 만에 상대방도 웃어준다는 데이터가 있습니다. 웃는 얼굴에는 마음을 열게 하는 힘이 있습니다.
- 칭찬 함정 효과 : 상대방에게 부탁하고 싶다면 우선 충분히 칭찬해야 합니다.
- 공유의 법칙 : 동료의식이 강할수록 관계도 깊어집니다. 결혼 만족도 조사에서 함께 활동하는 경우가 많은 부부일수록 부부 사이가 원만하며 만족도가 높습니다.
-샌드위치 법 : 며칠을 건너뛰어 두 번 부탁하는 방법입니다. 처음엔 얼굴을 마주 보고 부탁을 한 뒤 거절당하면 다음에는 문자로 부탁하면 됩니다.
- 에피소드 설득 : 에피소드가 감동적일수록 잘 설득할 수 있습니다.
- 아이러니 효과 : 우리에게는 청개구리와 같은 면이 있어서 "~하지 마"라고 하면 그와 반대로 행동을 하고 싶어지는 심리 경향이 있습니다.
-언더독 효과 : 불쌍한 사람에게는 도움의 손길을 뻗고 싶어지는 것이 인지상정입니다. 눈물을 잘 활용해 봅니다.



4장 어떻게 말하면 상대를 바라는 대로 행동할까

-미스티 피케이션 : 아이에게 자신의 꿈과 희망을 주입하는 방법으로 사람은 똑같은 말을 계속 듣는 동안 그 말대로 되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을 말합니다.
-피그말리온 효과 : 피그말리온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조각가 이름으로 자신의 이상적 여인을 조각하여 사랑하게 돼 진짜 인간이 된 내용으로 히브리 대학교의 엘리샤 바바드는 아이가 부모의 기대를 비추는 거울과 같은 존재이며 부모가 바란대로 성장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결론 유보 법 : 사람은 강요받는 다고 느끼면 반대방향으로 튀어나갈 가능성이 커집니다. 그러므로 결론을 유보해 스스로 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파고들기 법 : 한 가지 부탁으로 끝날 일이라도 일부러 두 단계로 나눈 다음 작은 부탁부터 시작합니다.
- 강화 이론 : 상이 있기 때문에 사람은 죽을힘을 다해 열심히 노력할 수 있습니다. 
- 밴드왜건 효과 : 군중이 모였다면 나도 가야지 라는 마음이 들게 하는 효과입니다. 모두가 하는 일을 나만 안 하고 있으면 마음이 불안해 지기 마련입니다.
-우스리 효과 : '일부러 계산하기 어렵게 하는 것' 사람은 어중간한 숫자를 쉽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딱 떨어지는 숫자보다 어중간한 숫자를 사용합니다.
-제로 톨레랑스 원칙 : '범죄는 미성년자일 때 저지르는 것이 좋다 그래야 너그럽게 봐준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영악한 아이들이 있습니다. 한번 용서가 두 번이 되고 세 번이 되므로 단 한 번이라도 규칙을 위반하면 엄벌로 다스려야지 안 그러면 재발할 확률이 높습니다.

5장 어떻게 말하면 하는 일이 술술 잘 풀릴까

-말투의 법칙 : 그 사람이 쓰는 말투는 그 사람의 인격이며, 그 사람이 쓰는 말 자체의 신뢰도를 결정합니다.
-인사의 예방선 효과 : 인사를 받기만 하는 사람의 부탁을 들어주는 사람은 없습니다. 낯선 사람들에게 먼저 인사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 톱 오브 더 라인 테크닉 : 사람은 최고급품이나 최 저급품보다 중간급의 상품을 선택합니다. 그러므로 처음 소개할 때는 최고급품 먼저 설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옵션 테크닉 : 여러 선택지를 두어 최종선택이 자신이 결정한 기획이라고 착각하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입장 바꾸기 설득법 : 역지사지 방법으로 반대 입장도 생각해보라고 설득하는 방법입니다.
- 보복 전략 :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방법으로 상대방이 하는 행동 그대로 되갚아 주는 방법입니다.
-파워 포즈 효과 : 강력한 포즈를 취하면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상승해 남성적으로 변하게 됩니다. 주먹을 꽉 쥐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핫 드링크 효과 : 사람은 따뜻한 음료를 쥐고 있을 때 더 긍정적으로 반응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다른사람에게 부탁할 일이 있을때 따뜻한 음료 한 잔 건네면 얘기해봅시다.


<말투 하나 바꿨을 뿐인데>를 읽고 나서

이 책에서는 말투 하나로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심리학 법칙을 알기 쉽게 풀어서 실생활의 다양한 장면에 응용한 것이 굉장히 인상적이었으며 주의에 성공한 사람들을 봐도 알 수 있듯이, 그들은 긍정적인 사고를 갖고 늘 긍정적으로 말합니다. 그래서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일과 인생에서도 성공을 거두고 있는 거라 생각합니다.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한 말투 하나가 저의 인생을 좌지우지한다면 이 책은 저의 운명을 바꿔줄 것입니다. 책에 적힌 40가지나 되는 심리학 내용을 다 기억하기가 어려워 따로 정리해 내 것이 되도록 연습해봐야겠습니다.





 

썸네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