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읽고 딸(나)에게 추천해준 책, 사실 스마트 스토어에 크게 관심이 없었던 저는 엄마의 강요 같은(?) 추천을 받지 않았다면 아마 평생 읽지 않았을 책. 저번에 읽은 킵 고잉(keep going)과 비슷한 내용이겠거니 했는데 웬걸 훨씬 자세히 가이드되어있어 스마트 스토어 입문자에게 무척 도움이 되고 또 동기부여를 돋워 주는 책이었습니다. 저자의 찌질했던 과거 본인의 이야기로 시작해 자연스러운 스토리텔링으로 되어 있어 기독 성이 매우 좋습니다.
<독해력 난이도 ★☆☆☆☆ 낮음>
부의 변곡점 / 정유진(돈 버는 형님들)
찢어지게 가난했던 저자는 생존이 곧 '돈' 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계속 가난의 늪이라는 구렁텅이에 빠져 해어 나올 수 없었습니다. 그러다 신사임당의 유튜브 영상을 보고 스마트 스토어를시작해 불가 2년 만에 23억의 매출을 올리며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은 저자의 인생 스토리뿐만 아니라 실용적인 스마트 스토어 활용 방법까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고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들을 시작한다면 머지않아 부의 변곡점을 지나는 순간을 맞이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자의 과거
저자는 2008년 미국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경제위기 때문에 아버지 중국 사업이 부도가 났고, 엎친대 덮친 격으로 아버지가 쓴 보증이 잘못돼 엄청 가난하게 살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여러 아르바이트도 하고 반도체 부품회사에 취직해 주말도 반납하며 야근까지 했습니다. 그 당시 여자 친구와 결혼을 위해 신혼집을 수원에 30년이 넘은 주공아파트를 전재산 600만 원으로 계약금을 내고 매매했다고 합니다. 그러고 주식을 하는데 단기간에 수익이 안 나니 비트코인을 해 사기를 당해 마이너스 통장에 1500만 원까지 빚이 생겼고 그는 그걸 갚기 위해 회사에 강의를 하며 돈을 잘 버는 작가를 보고는 작가의 꿈을 키웠습니다. 그래서 어찌어찌 첫 책을 출간하긴 했으나 강의를 나가 돈을 벌려고 했던 그의 목표는 코로나로 인해 대외활동이 불가능해지자 모두 물거품이 되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유튜브를 더 자주 보게 된 저자는 신사임당의 채널을 보게 되었고 본인도 흉터 밴드를 팔아보기로 했습니다. 매출이 생겼고 생각보다 잘 팔려 좋은 기회로 스마트 스토어 무료특강의 기회까지 얻게 되었습니다.
스마트 스토어 시작하기 전 큰 틀
1. 위탁판매 : 재고가 없는 판매자가 주문이 들어오면 도매 사이트를 통해 판매하는 방법입니다.
2. 사입 : 위탁판매 시 판매량이 잘 나오는 물건은 제조사와 직접 연결해 단가를 낮춰 마진율을 높입니다.
3. 브랜딩 : 사입으로도 판매가 꾸준히 일어나면 판매자가 직접 상품을 제작하는 방법입니다. (OEM 방식)
이 1 2 3 순서대로 진행하면 되고 이 방식으로 한다면 크게 자본이 들지 않습니다. (신용카드가 있다면 무자본으로도 가능)돈을 벌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4가지 마음가짐
1. 끈기 : 최소 50개 이상 물품을 올려야 합니다.
2. 긍정적인 마인드
3. 조급해하지 않기 - 조급하면 사기꾼의 타깃이 되기 쉽습니다. 매일 1~2개씩 상품등록을 합니다.
4. 될 때까지 해보는 것수많은 사람들이 포기하는 이유
1. 간절함이 부족해서
2. 확신이 없어서
3. 단기간에 기대했던 성과가 나오지 않아서
4. 어떻게 해야 할지 방향을 못 잡아서쇼핑몰로 돈 버는 사람들의 유형
1. 상품등록을 많이 하는 판매자
2. 이미지를 직접 만드는 판매자
3. 대량 등록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판매자
4. 중국에서 수입하는 판매자
5. 자체 브랜드를 만드는 판매자스마트 스토어 실천
+여기서부터는 스마트 스토어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가이드를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저는 그중에서 가장 도움이 되었던 상품 등록하기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상품등록]
1. 카테고리 : 틀린 걸 입력하면 노출이 안됩니다. 네이버에 해당 상품명을 쓰면 자동으로 뜹니다.
2. 상품명 : 소비자가 검색할만한 키워드 50자 이내 쓰며 동일한 단어 3번 이상 반복하지 않습니다.
3. 판매가 : 할인을 붙여서 할인가가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금액으로 지정합니다.
4. 재고 수량 : 처음 위탁판매를 할 경우 넉넉하게 100개로 하면 됩니다.
5. 옵션 : 단일상품이 아닐 땐, 옵션을 넣습니다.
6. 상품 이미지 : 대표이미지 : 글자 없는 제품 사진만 있는게 좋고, 조금 다른 이미지를 찾아서 또는 직접 찍어서 넣는게 좋습니다.
7. 상품이미지 : 추가 이미지 : 최소 2~3개 추가 이미지를 넣으면 네이버 알고리즘에 가산점이 붙습니다.
8. 상세 설명 : 이건 복사 + 붙이기 하면 됩니다. (도매 사이트에서)
9. 상품 주요 정보 : 브랜드와 제조사는 도매 사이트에서 제공해주는 정보를 입력합니다. (전자 제품인 경우 KC 인증정보를 입력합니다.)
10. 배송 : 1개라도 더 판매하고 싶다면 조건부 무료 배송을 합니다.
11. 반품/교환 : 보통 집주소로 합니다.
12. A/S 특이사항 : 전화번호를 알리고 싶지 않다면 '아톡'이라는 앱을 사용해서 070 번호를 만듭니다.
13. 추가 상품 : 예를 들어 다이어리를 판매하면 추가로 볼펜을 판매해 마진을 높입니다.
14. 검색설정 : '태그' 3~4개 써주면 네이버에서 가산점을 받습니다.
15. 노출 채널 : 스마트 스토어 전용 상품명 사용은 오프라인 매장이 없을 경우 체크하지 않습니다. / 가격 비교 사이트 등록은 체크해야 검색에 노출됩니다. (완전 중요!!!!)
[상품명 만들기]
소형 키워드 사용하기 => 키워드를 검색해 볼 수 있는 최적화 사이트를 활용합니다. ( '판다 랭크', '아이템 스카우트', '헬프 스토어', '일 헥타르' 등 )
[사입하기]
처음에는 마진을 많이 남기지 않고 저렴하게 올리고, 나중에 상위에 오르면 가격을 올립니다.
마진율을 높이는 방법은 1) 상품을 비싸게 팔거나 2) 내가 저렴하게 사는 것입니다. -> 처음엔 가능한 도매 사이트를 이용하고 판매가 많아지면 제조사에서 직접 연락해서 거래합니다. 제조사 정보는 상세페이지를 보거나 인터넷 검색을 하면 나옵니다.
[고객 응대하기]
전화보다는 문자가 좋습니다. 특히 네이버에서 이용 가능한 '네이버 톡톡'을 활용합니다.
[고객 리뷰받기]
1. 리뷰 작성자에게 높은 포인트를 제공합니다. (초반에는 마진을 모두 돌려줍니다. 이후 리뷰가 많이 쌓이면 객단가를 올리거나 추가 상품을 팝니다.)
2. 고객에게 감동을 줍니다. (주문 접수 시, 출고 시 (송장번호 포함), 제품 도착 시(리뷰 이벤트 포함), 세 번의 문자를 보냅니다. (번거롭더라도 리뷰가 3개 이상 쌓일 때까지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지인한테 부탁한다. (지인이 정성스럽게 써준 리뷰 덕분에 판매율이 올라갑니다.)
TIP 의료용품과 건강기능식품이 마진이 좋습니다.<부의 변곡점>을 읽고 나서
뜬금없지만 저는 책을 읽을 때 여러 책을 나눠서 읽습니다. 즉 한 권을 다 읽고 다음 책을 보는 것이 아니라 여러 책을 돌려가면서 봅니다. 최근 오프라인 장사에 관한 책을 읽고 있는데 그 저자도 경제적 자유를 얻었고 이 책의 저자도 경제적 자유를 얻었습니다. 부로 가는 길은 서로 다르지만 결국은 다 부자가 되었다는 것이 공통점입니다. 저는 이걸 보고 느꼈습니다. 그들의 시행착오가 담긴 책들 중에서 나에게 제일 잘 맞고 그나마 덜 힘든(쉬운 길이라는 뜻은 아닙니다.) 길을 선택하면 되겠다는 것입니다. 물론 오롯이 목표가 경제적 자유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 자유를 얻고 나면 내가 하고 싶었던 꿈을 일이 아닌 취미처럼 편하게 할 수 있게 되는 게 목표입니다. 이 책의 저자처럼 스마트 스토어를 해도 좋지만 무엇이든 간에 관련된 책이라는 교재를 가지고 끈기 있게 따라 한다면 성공할 수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 이 책은 그러한 동기부여를 주는 책입니다.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말투 하나 바꿨을 뿐인데> 관계가 달라지고 인생이 바뀐다! (5) | 2022.08.28 |
---|---|
<인생이 바뀌는 말습관> ‘노’를 ‘예스’로 바꾸는 기술 (2) | 2022.08.16 |
<투자하려면 경제 신문> 성공하는 재테크는 다 방법이 있다. (1) | 2022.08.14 |
<KEEP GOING> 월 수익 천만 원 만드는 법 공개 (0) | 2022.07.30 |
<부자의 그릇> 돈을 다루는 능력을 키우는 법 (1) | 2022.07.25 |
댓글